안내전화: 1566 - 9852

신뢰로 소통하여 하나되는 병원


  각과의 전문의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정성어린 치료와 재활에 힘씁니다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입니다. 우리 몸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저장하였다가 필요할 때 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생아나 어린이의 성장과 발육을 촉진시키고, 우리 몸의 대사과정을 촉진시켜 에너지를 공급하며 부수적으로 열을 발생시키게 합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 증상


갑상선호르몬의 기능적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은 크게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 관련 검사

혈액검사

갑상선기능검사(T3, fT4, TSH), 갑상선 자가항체

갑상선 초음파 검사

갑상선 스캔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 중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그레이브스병의 경우 항갑상선제를 사용한 약물치료, 방사성요오드치료,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되고,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경우 원인 질환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호르몬 보충 요법(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갑상선 결절이란?

갑상선결절 (혹 또는 종양) 은 갑상선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자라서 덩어리를 이루는 것입니다. 대부분 양성이지만, 일부에서 암(악성)으로 판명됩니다. 양성 결절은 경과가 양호한 결절을 말하며, 커지더라도 미용상 보기에 안 좋을 뿐 다른 곳으로 퍼지지 않기 때문에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악성 결절은 갑상선암으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다른 곳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 수술적 치료를 요합니다.



갑상선 결절의 증상

갑상선 결절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의사가 확인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발견 방법입니다. 갑상선 결절은 종종 신체검사나 다른 이유로 시행한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될 수 있습니다. 환자가 거울을 보거나, 목걸이를 하다가 발견하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갑상선 결절이 목이나, 턱 귀 등에 불편감을 초래할 수 있고, 매우 큰 결절의 경우에는 기도나 식도를 눌러 호흡곤란이나 목삼킴을 불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목소리 신경을 침범해서 쉰소리를 내기도 하기만 이 경우의 대부분은 암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의사가 확인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발견 방법입니다.



갑상선 결절의 진단

갑상선 결절이 발견되면, 먼저 갑상선 전체가 커져있는지,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결절이 있는지, 갑상선기능이 정상인지를 알아보게 됩니다. 그러나 신체 검사와 혈액 검사(갑상선기능검사) 만으로 결절의 악성 여부를 판정하지 못하므로, 갑상선 초음파 검사나 세침흡인세포검사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갑상선 초음파 검사갑상선결절의 평가에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손으로 만질 수 없는 결절도 확인 가능하며, 정확한 크기를 재고,성질(단단한 혹인지 물혹인지)을 분간할 수 있으며, 암에서 보이는 특징적인 소견을 확인할 수 있고, 필요시 세침흡인검사를 도와 진 단의 정확도를 높여줍니다.
세침흡인세포검사특별한 전처치 없이 시행할 수 있는 간단한 검사로, 아주 가는 바늘을 사용해서 통증이 적습니다. 검사 후 귀가가 가능합니다. 결절을 재대로 평가하기 위해 같은 결절에서 몇 차례 검체를 얻은 뒤, 현미경하에서 관찰합니다.


치료

갑상선암 또는 암이 의심되는 모든 갑상선 결절은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원칙세침흡인세 포검사에서 양성이거나, 너무 작아서 세포검사를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6~12개월 간격으로 추적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침흡인세포검사에서 양성이더라도 계속 자라거나, 초음파 검사에서 암 의심 소견이 있으면 수술을 권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대한갑상선학회를 참고하세요. [http://www.thyroid.kr]

출처 : 임상갑상선학 제3판, 대한 갑상선 학회, 국가 건강정보포털